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노년기 노인성 우울증 증상과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및 치료 개선 방법

by 핸님라이프 2022. 6. 2.

 

노인성 우울증 원인

남성에 비하여 여성의 우울 증상 빈도가 높습니다.

노인 우울증을 유발하는 큰 요인 중 하나는 최근 배우자나 주변의 친구분들의 사별을 겪은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점점 더 외로워지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면서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1인 노인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각종 사적 모임 금지, 경로당과 노인이 활동할 수 있는 모든 모임이 축소되면서 외로움 해소 창구가 줄어들게 되어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노인성 우울증 증상

노인성 우울증 증상으로는 잦은 두통과 소화불량, 식욕부진, 체중감소, 어지럼증, 불면증,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이 저하되어 치매 증상이라고 착각될 수 있으며, 무기력증을 동반되므로 전반적인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노인성 우울증에 걸린 노인은 본인의 기분에 대한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하다', '슬프다'는 표현보다 '몸 여기저기가 아프다, 불편하다'는 신체 통증을 호소하는 방법으로 표현합니다. 짜증과 화가 많아지고 음주가 느는 등 전에 없던 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심할 경우 자살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스로를 '치매에 걸렸다' , '아무것도 모르겠다, 전혀 기억이 나지도 않고 모르겠다' 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성 우울증 진단 체크리스트
(지난 '일주일'간의 나를 생각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1. 평소에 아무렇지 않던 일들이 괴롭고 귀찮게 느껴진다.

2. 먹고 싶지 않고 식욕이 없다.

3. 누가 도와주더라도, 울적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을 것만 같다.

4. 무슨일을 하든 집중하기가 힘들다.

5. 마음이 슬프다.

6. 상당히 우울하는 생각이 든다.

7. 모든 일 힘들게 느껴진다.

8. 앞 일이 암담하게 느껴진다.

9. 지금까지의 내 인생이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10.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다.

11. 잠을 설치거나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

12. 두려움이 느껴진다.

13. 평소에 비해 말수가 적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듯한 외로움이 느껴진다.

15. 도무지 무엇을 해 나가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

16.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온다.

18. 비교적 잘 지내고 있는 것 같다.

19. 적어도 보통사람만큼의 능력은 있었다고 생각한다.

20. 큰 불만 없이 생활하고 있다.

 

<1~17번 항목>

5일이상☞ 3점 ,  3~4일 2점 ,  1~2일 1점 ,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18~20번 항목>

5일이상☞ 0점 3~4일 1점,  1~2일 2 ,  전혀 그렇지 않다   3점

 

♣ 노인성 우울증 자가진단 체크 결과

총 16~24점 : 전문의 상담 필요 / 총 25점 이상 : 반드시 상담 권유

 

 

 

노인성 우울증 치료 및 개선방법

1. 약물 치료

☞ 최근에는 약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시킨 다양한 항우울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심하지 않으면 보통 4주 이내에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차례 우울증이 재발된 경험이 있거나 발병한 연령이 높은 노인환자는 12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물 유지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정신적 치료

 ☞ 가족의 지지

우울증이 있는 노인은 소외되는 기분을 느끼고 외부활동에 자신감과 관심을 잃어 대인관계를 기피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들이 지속적으로 환자를 격려하고 지지해주고 외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우울증 극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연령대를 만날 수 있는 경로당이나 교회 등 종교기관에 참석하여 자연스럽게 외부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역사회 지원

 최근 국내의 대다수 지자체에 노인성 우울증 예방을 위한 정신보건센터, 치매안심센터 등에서 노인성 우울증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노인 우울검사를 비롯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웃음치료, 원예치료, 미술치료 등 각종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으니 잘 활용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노인성 우울증은 일반적인 우울증과는 달리 표면적으로 우울감이나 슬픈 기분이 정확히 드러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족들조차도 단지 신체적 질병이라고 착각하여 신체적 검사를 받도록 하거나 심지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족과 지인의 적극적인 격려도 필요하며 나아가 본인 스스로 일상생활 속에서 매일 10분 이상 햇볕쫴기, 가벼운 운동하기, 라디오나 좋은 음악 듣기, 식물 키우기 등 삶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